new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처장 협의회?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 M&A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구분일반
- 카테고리일반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5-05-26 09:11
- 조회수11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처장 협의회(회장 장철성 산학협력단장)는 5월 15일(목) 서울 여의도 63빌딩 내 기술보증기금 서울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과 「중소기업 M&A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R&D 성과를 기술지주회사 자회사의 매각, IPO 등 다양한 투자금 회수(Exit) 전략과 연계하고, 이를 통해 회수된 자금을 다시 연구개발에 재투자함으로써 기술사업화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장철성 협의회장을 비롯해 기술보증기금 이상창 상임이사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대학과 수요기업 간 기술 기반 M&A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협의회 회원교를 대상으로 한 민관협력 M&A 플랫폼 소개 ▲M&A를 희망하는 수요기업 발굴 및 연계 ▲기술보증기금의 M&A 거래정보망과 보증제도를 활용한 중개 및 금융지원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장철성 전국대학교산학협력단·연구처장협의회 회장은 “이번 협약은 대학의 연구 성과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업화되고, 그 성과가 다시 대학의 연구 개발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학과 산업계가 함께 성장하는 산학협력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처장 협의회는 1997년 대학의 산학협력과 연구진흥을 위해 설립된 전국 단위 협의체로, 현재 205개 대학이 회원교로 가입되어 있으며, 제29대 회장교는 우리대학이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