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강원 디지털 배움터 운영 사업이란?
집합교육장 운영 및 지역내 디지털 교육수요 단체 및 주민 대상 교육을 통해 대상 지역의 디지털 실생활 역량 수준 제고하는 사업
개요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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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 2024년 서울‧강원 디지털 배움터 교육 운영 |
지원기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사업기간 | 2024.06.21. ~ 2024.12.12. |
사업내용 | 상설교육장‧체험존 및 파견강사 운영을 통해 디지털 실생활 교육을 제공,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함양 지원 |
사업비전
비전
AI 공존 디지털 심화 시대, 서울·강원의 지속 가능한 디지털 실생활 역량 제고
사업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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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중심 상설
디지털 배움터/체험존 구축 -
생활 현안 밀착
맞춤형 교육 운영 -
디지털 교육의
실생활 접근성 확대 -
지역 특화 생활 현안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
2024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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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배움터:4개/체험존:7개
강원) 배움터:1개/체험존:5개 -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관
협업 공동 교육 추진 -
지속/향상/반복
교육 가능한 체계 구축 -
실생활 역량 강화 및
디지털 활용 확산
2024년
전략 과제
- 실시간 교육생 상담 및 디지털 문제 해결 지원 가능한 상설 배움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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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강원도 지역 특화 교육 운영
- 서울 : 키오스크, 스마트폰앱
- 가원 : 지역현장/소외지역 특화 -
실생활 연계 지속 가능한 교육운영
체계 구축 (오프 - 온라인)
- 애뮬레이터 / 온라인 교육 - 지역 맞춤형 인증/금융/인공지능/ 실생활/온라인 콘텐츠 개발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추진
- 지역 내 고용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맞춤형 양성
- 예산 대비 교육 성과 달성을 위한 수요 기관 발굴 및 기관 협업 맞춤형 파견 교육
- 상시 대응 체계 구축 : 디지털 헬프데스크 운영 및 성과 관리
- 지자체/협의체 협력 홍보 및 디지털 교육 문화 확산
컨소시엄 구성
컨소시엄 구성
사업 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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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실생활 중심 상설 디지털 배움터 구축
- 추진과제 : 상시 운영 디지털 배움터 구축(7개 배움터: 서울 4개/강원 1개+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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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실생활 중심 상설 디지털 체험존 구축
- 추진과제 : 지역 맞춤형 상설 디지털 체험존 및 인프라 구축(1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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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실생활 중심 디지털 에듀버스 운영
- 추진과제 : 찾아가는 에듀버스(테마형 이동식 디지털 배움터&체험존)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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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디지털 배움터 참여인력 채용 및 관리
- 추진과제 : 디지털 배움터 참여인력의 지역고용을 선순환 체계 구축 및 맞춤형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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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생활 현안 밀착 맞춤형 교육 운영
- 추진과제 : 서울/강원 협의체 연계 공동 교육 과정 강화(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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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디지털 교육의 실생활 접근성 확대
- 추진과제1 : 상시대응 체계 구축: 상시 디지털 헬프데스크 운영 및 성과 관리
- 추진과제2 : 실생활 연계 지속 가능한 교육 운영 체계 구축(온/오프 연계 및 온라인 교육, 애뮬레이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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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지역 특화 생활 현안 디질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추진과제1 : 서울 특화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 추진과제2 : 강원 특화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 추진과제3 : 지자체/협의체 협력 홍보 및 디지털 교육 문화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