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뉴스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선정 - 영상문화학과 유승호 교수 연구팀, 4년간 총 18억원 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기획홍보팀 작성일17-09-13 10:48 조회15회 댓글0건

본문

 

우리 대학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대형연구센터(SSK사회통합연구센터)』에 선정되어 오는 2021년까지 4년간 총 18억 원(연간 4억 5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 Social Science Korea) 』은 사회과학 연구분야에서 최대 규모의 연구비를 최장 기간동안 지원하는 대표적인 R&D사업으로, 체계적인 학술연구 지원을 통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학문 자생력 강화와 차세대 사회과학자 양성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향후 국가·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집단(Think Tank)을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영상문화학과 유승호 교수를 중심으로 구성된 사업단은 앞으로 「좋은 삶 지수(Better Life Index, BLI)」와 「사회적 인정 지수(Social Recognition Index, SRI)」를 결합한 「좋은 사회 지수(Better Society Index, BSI)」를 개발해 지역, 직업, 성, 연령 등의 격차 현황을 진단ㆍ평가하고, 바람직한 사회 통합 정책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2011년부터 ‘다중격차 시대의 융합적 사회통합’이라는 아젠다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해 온 연구팀은 경제적 불평등과 사회갈등이 날로 심화되어 가는 현대사회 격차 문제의 원인을 다중적으로 진단하고, 이에 대한 갈등 해결을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정과 같은 문화적 차원으로 확장시켜 왔다.